겨울은 춥고 건조한 날씨로 신체의 면역력을 저하시키는데 보다 기여하는 계절입니다. 요즘처럼 면역력이 더 중시되는 시점에 특히 장(腸)은 사람의 신체 면역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장기입니다.

몸 속 장기 중 특히 장(腸)은 독소의 75%가 머무는 곳이기도 하고 소화가 되고 남은 음식물들과 독소들이 함께 외부로 원활하게 배출되어야 하는데, 장 활동이 원활하지 못해 이러한 것들이 쌓이게 되면 건강한 순환이 어려워집니다.
ㆍ몸 속의 독소를 분해하고 배출하는 ‘디톡스(detox)'
장건강이 원활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은 변비, 설사, 소화불량 등이며, 이는 만성적으로 진행될 시 인체에 독이 되어 우리의 몸에 해를 끼치게 됩니다. 이러한 증상들을 넘어 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여러 독소들이 장벽을 뚫고 여러신체 기관에 퍼져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피부트러블, 비만, 스트레스 등 다양한 증상도 초래합니다.

그리하여 몸이 정상적으로 순환이 잘 되지 않을 때에는 몸 속의 독소를 배출해주는 ‘디톡스’로 건강하게 몸의 독소를 제때 배출하여 몸속 순환을 늘 원활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.
ㆍ민감한 장에 안 좋은 음식
1. 붉은 육류 : 살코기에 비해 붉은 육류는 소화가 더 어려워 복부 염증이나 가스 등의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.
2. 매운 음식, 카페인 : 매운 음식, 카페인 섭취는 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염증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.
3. 글루텐이 많이 함유된 식품 밀가루, 빵, 호밀, 패스트푸드 등 글루텐이 많이 함유된 식품의 섭취가 많을수록 장벽에 염증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.
ㆍ장 속 독소를 제거하는 3가지 섭취 TIP
1.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섭취 곤약, 마, 미역, 낫또 등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은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.
2. 효소나 유산균, 건강보조식품 섭취 좋은 균의 수를 증가시키고 장 소화,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는 제품을 섭취해 주세요.
3. 수분 섭취 커피나 술을 줄이고 하루 2l의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. 수분이 많은 과일이나 과일로 만든 과채주스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.

|